����� 배기 브레이크�����
운전 중에 와이퍼/와셔 스위치 레버를 지시된 위치로 작동시키고 가속 페달 및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떼면 배기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여줍니다. 또한, 동시에 계기판에 표시등이점등됩니다.
배기 브레이크 스위치 레버를 해제시키면 배기 브레이크 표시등은 소등되고 배기 브레이크는 해제됩니다.
엔진 브레이크가 필요한 내리막길과 같이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아야 할 경우 배기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 라이닝 및 패드의 교환시기를 연장시켜 줄뿐만 아니라 안전주행에 도움을 줍니다.
※ 리타더 브레이크와 같이 적용된 차량은 단독으로 배기 브레이크를 작동시킬수 없습니다.
리타더 스위치 3단에서 리타더 브레이크와 같이 작동 합니다.
== 주의 ==
엔진 회전수가 800rpm이상 일때 배기 브레이크가 작동 됩니다.
����� 제이크 엔진 브레이크�����
제이크 엔진 브레이크는 디젤엔진의 감속장치로운전자의 스위치 신호에 의한 ECU가 실린더 헤드에 장착된
제이크 브레이크의 마그네틱 밸브를 동작시켜 엔진이 에어 컴프레서처럼 작동하여 구동륜에 감속동작을
전달하므로 차량이 감속운행이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이크 브레이크는 차량의 감속 장치이며, 차량의정지장치가 아닙니다.
�����1단 - 1, 2, 5, 6번 실린더를 작동시켜 전체 제동마력의 2/3를 출력
�����2단 - 1, 2, 3, 4, 5, 6번 실린더를 작동시켜 전체제동마력을 내게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추천된 rpm을 초과 되지 않는 범위에서 저속 기어를
사용할 때에 최고의 감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제이크 브레이크 작동조건
����� 엔진 브레이크를 조작하기 전에 엔진의 온도가 충분히 도달했는지를 확인 후에 조작하십시오.
����� 엔진 회전수가 1000rpm 이상
����� 연료가 분사되지 않을 때
����� ABS가 작동되지 않을 때
����� 배기(제이크)브레이크 스위치가「ON」
����� 크루즈/PTO 선택 제어상태가 아닐 때
����� 위의 조건을 만족시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떼면 자동적으로 작동 됩니다.
== 주 의 ==
����� 차량의 감속 운행 필요시 외에는 제이크브레이크 스위치는 항상「OFF」상태로 유지하여 운행 하십시오.
����� 운전자가 제이크 브레이크의 성능에 대해 생소하다면 반드시 마른 포장도로에서 경험을 쌓은 후
제이크 브레이크를 사용 하십시오.
�����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제이크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만일 구동륜이 움직이지 않거나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경향이 있으면 즉시 작동을 중지하고
도로 사정이 호전될 때까지 제이크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제이크 브레이크가「ON」상태에서 클러치페달을 밟지않고 변속 할 경우 엔진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 리타더 브레이크�����
내리막길과 같이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아야 할
경우에 사용 합니다.
리타더를 사용하면 유체의 저항을 이용해서 브레
이크 라이닝 및 패드의 교환시기를 연장 시켜 줄뿐
만 아니라 안전 주행에 도움을 줍니다.
▶ 작동방법
1. 다기능 스위치에 표시된 리타더 스위치를작동 시키십시오.
리타더 스위치는 1단~4단 까지 있습니다.
※ 리타더의 감속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 : 일반적으로 긴 내리막길을 주행할때 사용합니다. 중력에 의해 차량이 가속되는 것을 제어함으로써
작동시속도로 유지시켜 줍니다.
- 2단 전체 감속할수 있는 범위의 20%
- 3단 전체 감속할수 있는 60%
- 4단 전체 감속할수 있는 범위의 100%
2. 가속 페달을 밟으면 리타더 작동은 중지되고 계기판의 지시등은 소등 됩니다. 그리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리타더가 다시 작동하여 차량 속도를 줄여 줌과 동시에 계기판의 지시등이 점등 됩니다.
== 주 의 ==
리타더 작동시 발생된 제동열은 엔진 라디에터에서 냉각을 시킵니다.
엔진의 보호를 위해서 냉각수 온도가 계기판에 있는 냉각수온도게이지의 적색 눈금 가까이 상승하면
제동력이 순차적으로 약해 집니다. 가급적 리타더 레버를 저단에서 고단으로 순차적으로 변속 하십시오.
냉각수 온도가 낮아지면 제동력이 회복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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